유니셈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로 어떨까?(ft.스크러버, 칠러)

안녕하세요? RichPark 입니다.

 

오늘은 국내 최초 스크러버 개발회사인 유니셈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유니셈에서 다루는 스크러버, 칠러 제품은 반도체 전공정 과정에서 필수불가결한 장비인데요.

 

반도체 전공정 관련주로 지난번에 다뤘던 GST와 함께 매번 주목받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그럼 오늘도 아래 순서로 글을 진행해보겠습니다.

  1. 유니셈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유니셈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유니셈 주가전망(ft.반도체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유니셈 사업분석(ft.반도체 관련주)

1-1) 유니셈 사업소개(ft.반도체 관련주)

유니셈 로고2
유니셈 로고 /출처 유니셈 공식홈페이지

유니셈은 지난번 소개해드린 GST와마찬가지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LCD)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정화시켜주는 장비인 스크러버(GAS SCRUBBER), 그리고 온도 조절장치인 칠러(CHILLER)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위 2개 제품 제공 외에도 배큠 라인(VACUUM LINE)을 통해 장비 인입 2차 배관 및 3차 배관 설치를 하는 공사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니셈 매출구성
유니셈 매출구성 /출처 유니셈 2023년 반기보고서

 

실제로 유니셈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스크러버 매출이 약 31.6% 발생한 바 있으며, 칠러 부문에서 33.7%가, 그리고 유지보수를 통한 매출이 나머지인 32.2% 정도로 발생했습니다.

 

국내에서 유니셈의 입지는 상당히 견고한 상황인데, 가스 스크러버 국내 시장점유율은 46% 이상이며, 칠러 시장점유율은 30% 이상으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2) 유니셈 제품 및 원재료 가격변동추이(ft.스크러버, 칠러)

유니셈 제품 가격변동추이
유니셈 제품 가격변동추이 /출처 유니셈 2023년 반기보고서

 

한편, 유니셈 제품 가격변동추이를 살펴보면 수출용 스크러버를 제외한 모든 품목 가격이 인상된 바 있습니다. 해외매출이 전체 매출 중 약 20%에 불과한 상황이라 전체적으로 제품 단가는 인상됐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요 원재료의 경우 다양한 원재료가 사용되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COOLANT는 13.9% 매입액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니셈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유니셈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출처 유니셈 2023년 반기보고서

 

그런데 COOLANT 가격은 무려 50% 이상 증가한 상황이며, 이것이 원인이 되어 현재 영업이익률이 기존보다 상당히 낮아진 상황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아래 재무분석 부분에서 다루겠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유니셈은 미국,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포르 등에 현지 법인 및 대리점, 그리고 영업활동 및 유지보수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전체 매출의 약 60~70%를 차지하는 삼성전자, 그리고 그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SK하이닉스 등이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13.07%를 보유한 김형균 대표이사, 前사장 김경균의 아내 천정현(6.84%), 그 아들 김태홍(4.56%), 김수홍(4.56%)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유니셈 재무분석

2-1) 유니셈 실적추이

유니셈 실적추이
유니셈 실적추이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유니셈 실적을 살펴보면 2023년에는 반도체 싸이클이 주춤함과 동시에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 등 원가 부담이 커지면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하락하였습니다.

 

지는 2020년 상황과 비슷해 보이며, 반도체 싸이클이 회복되는 상황에서는 다시 실적이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산업의 향방에 따라 실적이 결정되는 만큼, 향후 HBM으로 대표되는 AI용 칩 등이 시장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다시 실적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2-2) 유니셈 재무비율

유니셈 재무비율
유니셈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유니셈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렸듯 영업이익률이 9.39% 수준으로 과거 3년 대비 하락한 모습이나 제조업체 평균이 보통 5% 미만임을 고려할 때 여전히 수익성이 높은 사업체입니다.

 

재무건전성 지표 중 하나인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7.77% 수준으로 아주 건전하고 낮은 편이며, 당좌비율은 약 367% 수준으로 자금 여력이 좋은 기업입니다.

 

자금력이 탄탄하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이 하락한 지금도 반도체 침체기를 견디면서 장기적으로 실적 증가까지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3) 유니셈 현금흐름

  • 유니셈 과거 3년 현금흐름

유니셈 과거 3년 현금흐름
유니셈 과거 3년 현금흐름 /출처 유니셈 2022년 사업보고서

 

유니셈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플러스를 보였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20년을 제외하고는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기업의 양상을 보였습니다.

 

다만, 2020년에는 단기매매증권의 증가, 유형자산의 취득이 적었던 탓에 투자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를 보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만큼 투자활동이 위축되어 있었다는 말이며, 당시 실적이 낮았던 것을 보면 반도체 업황 자체가 하락세였던 것이 큰 원인으로 꼽힙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금의 대규모 상환, 배당급 지급 외에 특별한 이슈는 없습니다.

 

  • 유니셈 최근 현금흐름

유니셈 2023년 반기기준 현금흐름
유니셈 2023년 반기기준 현금흐름 /출처 유니셈 2023년 반기보고서

 

가장 최근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이며, 이는 시간이 지나면 연말에 해소될 것으로 보이지만 반도체 업황의 침체로 반도체 공급이 줄고, 이로 인해 거래처들에 대한 매출채권이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확인됩니다.

 

다행이도 재무활동현금흐름에서 기존처럼 차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 자금 여력은 여전히 충분하다는 점에서 걱정할 수준은 아니어 보입니다.

 

다만,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231억원으로 과거 3년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 반도체 업활이 반등하기를 누구보다 바라야겠습니다.

 

3.유니셈 주가전망(ft.반도체 관련주)

유니셈 주가그래프
유니셈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이제 마지막으로 유니셈 주가전망을 하겠습니다. 우선 2023년 8월 22일 장마감 기준 유니셈 시가총액은 2,499억원이며 주가는 8,1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12배 수준으로 낮지는 않은 수준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유니셈 또한 평소와 마찬가지로 아래 공식 하에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한 뒤에 주가전망치를 제안하겠습니다.

  • 기업 적정 시가총액=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치(또는 미래 영업이익치 평균)x멀티플(PER, ROE, 영업이익률 등)

유니셈 영업이익치는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치인 약 349억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또한 멀티플의 경우에는 현재의 12배 보다 낮은 9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영업이익률이 9.4% 수준이라는 점, ROE가 10% 수준임을 고려할 때도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유니셈 적정 시가총액은 약 3,141억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5.7%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유니셈 주가전망치는 약 10,25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며, 모든 투자 판단은 이 글을 보시는 투자자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유니셈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로 어떨까?(ft.스크러버, 칠러) 작성을 마칩니다.

 

RichPark 드림.


  • RichPark 또다른 콘텐츠 보러가기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