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RichPark입니다.
오늘은 최근 자동차 타이어 회사 한국앤컴퍼니에 합병되며 이슈인 한온시스템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에 특화된 국내 1위 자동차용 공조제품 기업 한온시스템 주가전망을 아래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 한온시스템 사업분석(ft.무엇으로 돈을 벌까)
- 한온시스템 재무분석(ft.실적추이 및 재무비율)
- 한온시스템 주가전망(ft.자동차 부품주, 업계 1위)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1. 한온시스템 사업분석
1-1) 한온시스템 사업소개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용 라디에이터 등 냉난방기 및 공기조절장치를 제조하고 조립,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1985년 12월 만도기계 주식회사와 미국 포드사(FORD) 간 합작투자계약을 시작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2024년 9월까지는 국내 사모펀드 회사 한앤코홀딩스 유한회사가 지분 50.5%를 보유하면서 최대주주였다가(2대주주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지주회사인 한국앤컴퍼니가 해당 지분 절반을 포함해 54.77%를 매입하면서 자회사로 편입된 바 있습니다.
주요 매출은 열관리 시스템인 에이치백(HVAC), 파워트레인쿨링(PTC), 압축기(COMP), 플루이트 트랜스포트(FT), 유압제어장치(E&FP) 등 자동차 열관리 시스템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세부 품목별 매출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는 자동차 열관리 시스템 단일품목 제조 부문으로는 최대 OEM(주문자생산방식) 업체로 꼽히며, 미국/중국/유럽 등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대전/평택/울산/아산/경주공장이 있습니다.
지역별 매출구성을 살펴보면 아시아와 유럽에서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보아도 마찬가지입니다.
한편, 주요 제품 가격은 유지되는 수준인 반면에 주요 원재료 가격은 증가하는 추세라 수익성이 악화되는 형국입니다.
반기보고서 상에서 세부 원재료별 매입비중은 정리되어 있지 않아 세부 사안을 파악하기 어려우나,
주요 원재료별 가격변동추이를 살펴보면 대부분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라 영업이익률 등 수익성은 기대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주요 매출처가 현대자동차(전체 매출의 21.45%), 현대모비스(19.39%), 미국 포드사(12.15%) 수준으로 절반 이상이 글로벌 완성차 기업이라 낮은 수익성에도 절대 매출은 안정적인 편입니다.
더욱이 완성차 생산량이 늘수록 동반 성장 가능한 기업이라 자동차 시장과 맥락을 함께 하기 때문에 높은 시장지배력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기차 시대가 오든, 기존 내연 기관차가 유지되든 한온시스템은 그 미래를 함께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2) 한온시스템, 한국앤컴퍼니 합병이 미치는 영향
2024년 9월 30일, 한국앤컴퍼니는 한온시스템 지분 54.77%를 확보하면서 자동차 부품 밸류체인을 구축했습니다.
기존에 한국앤컴퍼니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자동차 타이어 제조 회사로 기반을 다졌는데, 이번에 국내 자동차용 공조제품 1위 업체 한온시스템을 사실상 인수하면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며 종합 모빌리티 업체로 성장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한온시스템은 일본 기업 덴소에 이어 글로벌 자동차 열관리 분야 2위인데, 앞으로 전기차 산업에 있어 열관리 시스템 퀄리티에 따라 주행거리와 배터리 성능이 결정되는 구조라 이번 결정이 단순히 외형 확장만을 위한 것만이 아닌 실질적인 투자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참고로, 전기차 열관리 시스템 시장은 2021년 약 9억7천만달러 수준에서 연평균 14.1% 성장하면서 2027년 약 21억4천만달러로 성장할 예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조현범 한국앤컴퍼니 회장은 2%대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높이는 등 변화에 나설 계획이라 한온시스템 주주 입장에선 더욱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2. 한온시스템 재무분석
2-1) 한온시스템 실적추이
다음으로 한온시스템 실적추이를 체크하겠습니다. 매출의 경우 2020년을 기점으로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앞으로도 이런 추세는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최대 매출처인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하면서 매출 성장에 기여한 게 큰 요인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원재료 가격 인상 흐름에 따른 수익성 저하로 2022년 급락한 바 있으나, 이 또한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과연 앞으로도 실적이 개선될지는 자동차 산업 향방과 한국앤컴퍼니 안에서의 수익성 개선될지에 달렸습니다.
2-2) 한온시스템 재무비율
한편, 한온시스템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2.9% 수준으로 3% 미만에 형성돼 있습니다. 수익성은 다분히 낮은 상황이며, 제조업체 중에서는 평균 이하 수준입니다.
ROE의 경우에도 2% 수준으로 상당히 낮은 수익성을 가져다 줘왔습니다. 사실 주주 입장에서 한국앤컴퍼니가 보여줄 긍정적인 수익성 미래가 반드시 펼쳐져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물론 2026년까지 수익성은 개선될 전망이고, 전기차 산업 또한 커질 전망이라 그 속에서 한온시스템 실적 전망과 수익성 전망을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한국앤컴퍼니와 같은 대형 그룹에 편입되면서 자금 지원도 기대할 수 있어 부채비율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다만, 배당수익률의 경우에는 기존에 사모펀드가 최대주주였기 때문에 높은 배당수익률을 추구하고자 했지만, 한국앤컴퍼니 산하로 들어가면서 이에 대한 기대치는 낮아질 수 있습니다.
2-3) 한온시스템 현금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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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온시스템 과거 현금흐름
이어서 한온시스템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여왔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각각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장단기 차입을 적극 활용하면서도 사채 운용도 적극적으로 하면서 자금 조달을 해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부채비율은 높았습니다. 그럼에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조 단위로 보유하면서 자금 여력을 갖춰온 한온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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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온시스템 최근 현금흐름
2024년에 들어서도 마찬가지 흐름을 각각 보여왔는데, 최근에는 사채를 대규모 상환하면서 재무비율 개선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최근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6,869억원 수준으로 시가총액 대비 약 32% 수준이며, 확실히 자금 여력은 양호한 편입니다.
3. 한온시스템 주가전망
3-1) 한온시스템 주가전망(ft.자동차 부품주)
마지막으로 자동차 부품주 한온시스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4년 11월 1일 장마감 기준 한온시스템 시가총액은 2조1,379억원이며 주가는 4,005원에 형성돼 있습니다. PER은 38배 수준으로 상당히 높으며, PBR은 1배 미만으로 높은 수준은 전혀 아닙니다.
이번 한온시스템 주가전망 또한 아래 공식으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계산하겠습니다.
-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미래 영업이익치 평균)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한온시스템 영업이익치는 2024년~2026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4,044억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7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이면서, 한국앤컴퍼니 인수 이후 미래가 기대된다는 점, 자동차 산업 확장과 현대기아차의 해외시장 판매량 증가, 이와 함께 국내외 시장점유율 증가 등이 반영된 멀티플입니다.
이에 따른 자동차 부품주 한온시스템 적정 시가총액은 약 2조8,308억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2.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한온시스템 주가전망치는 약 5,300원으로 계산됩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며, 어떠한 전문적인 해석도 아니며 기대치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한온시스템 주가전망, 자동차 부품주로 꽤나 괜찮은 이유(ft.업계 1위) 작성을 마칩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부디 전문가들의 다른 자료들도 보시고, 본인만의 투자철학 하에 현명한 의사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RichPark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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