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주가전망, 철도 관련주로 끝일까?(ft.방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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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RichPark입니다.

 

오늘은 철도 관련주이자 방산주로 유명한 현대로템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서울 지하철 차량 제작사로도 유명한 기업이기도 한 현대로템, 과연 철도 관련주로 끝일지 아래 순서로 글을 진행하겠습니다.

  1. 현대로템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2. 현대로템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현대로템 주가전망(ft.철도 관련주/방산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현대로템 사업분석

1-1) 현대로템 사업소개

현대로템 로고2
현대로템 로고2 /출처 현대로템 공식홈페이지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가 지분 33.7%를 보유하면서 최대주주로 있는 국내 철도회사이자 방산, 플랜트 사업까지 총 3개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이중 플랜트 사업은 현대차그룹 및 계열사와 손잡고 수소에너지, 공장 설비 스마트솔루션 제공 등 그룹사 시너지 사업의 일종으로 개척 중입니다.

 

주요 고객사들 중에는 아무래도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현대모비스, 기아, 현대글로비스, 현대트랜시스, 현대건설, 현대비앤지스틸 등 특수관계자와의 거래 또한 빈번한 회사입니다.

현대로템 사업부문별 실적
현대로템 사업부문별 실적 /출처 현대로템 2023년 반기보고서

 

전체 매출 중에서 철도부문이 차지하는 매출은 약 45.6%, 방산부문에서 약 44.5%가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플랜트 부문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로 볼 경우, 방산부문 영업이익률이 11% 수준으로 가장 높으며, 플랜트부문 영업이익률이 4.8%, 철도부문이 1.4%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방산부문이 매출면에서도, 영업이익률면에서도 현대로템에 알짜배기 사업으로 할 수 있겠습니다.

현대로템 사업부문 정리
현대로템 사업부문 정리 /출처 현대로템 2023년 반기보고서

 

각각 사업부문에서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지 살펴보면, 철도 사업을 영위하는 레일솔루션 부문에서는 국내의 경우 말그대로 지하철과 같은 전동차 제작 납품을 통해 돈을 벌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정부 정책에 따른 GTX-A 노선 전동차 사업 수주에서부터, 서울시 9호선 사업 수주, 자기부상열차, 경전철, 트램 등 친환경 고부가가치 도시 철도차량 수주 등 다양한 전동차량 제작에 뛰어든 상황입니다.

 

해외의 경우, 2014년 첫 트램 사업 수주에 이어서 2015년 터키 안탈리아시 트램 공급 계약, 2016년 호주 이층전동차 계약, 2018년 대만 교외선 전동차 사업 수주, 무인운전 경전철 E&M 턴키 사업 계약 등 사업 수주까지 진행한 바 있습니다.

 

최근까지도 인도, 터키, 브라질, 그리스 등에서도 전동차 및 지하철 시스템 사업을 수주해왔고, 북미시장은 물론이고 뉴질랜드, 튀니지, 이집트, 탄자니아 등 해외 사업도 적극적인 상황입니다.

 

현대로템 디펜스사업
현대로템 디펜스솔루션 사업 /출처 현대로템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현대로템 매출 중에서 45% 수준을 차지하면서도 영업이익률 11%로 가장 높은 수익성을 보이는 디펜스솔루션 사업부문에서는

 

K2전차, K1구난전차, K1교량전차 등 전차 뿐만 아니라 K808/k806 차륜형 장갑차, K877/K870 차륜형 지휘소용 차량 등 장갑차류 등 군사용 차량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현대로템이 철도 관련주 뿐만 아니라 방산주로 분류되는 것도 자연스럽습니다.

 

현대로템 에코플랜트 사업
현대로템 에코플랜트 사업 /출처 현대로템 공식홈페이지

 

현대로템의 마지막 사업부문인 에코플랜트 사업 쪽에서는 스마트물류솔루션, 수소인프라솔루션, 프레스설비, 에코제철설비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스마트물류솔루션의 경우 물류 자동화 시스템 구축, 자동차 운반설비 시스템, 항만 AGV(무인자동화기기) 등을 취급하고 있는데, 공통적으로 자동운반차량 또는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사에 스마트물류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소인프라솔루션 또한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SMR(Steam Methane Reforming) 공정을 통한 수소 추출기 등 수소 생산설비 제작, 수소충전소 제작, 수소출하센터 구축 등이 이루어집니다.

 

아무래도 현대차그룹 차원헤서 수소 관련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현대로템은 현대차와 손잡고 수소전기 철도차량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프레스설비를 구축하는 사업을 함과 동시에, 이들 프레스설비를 자동화 가능하도록 시스템 개발 및 제공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코제철설비의 경우에도 관계사인 현대제철과 거래하면서 안정적인 고객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1-2) 현대로템 제품 및 원재료 가격추이

현대로템 주요 제품및원재료 가격변동추이
현대로템 주요 제품및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출처 현대로템 2023년 반기보고서

 

한편, 현대로템 주요 제품 가격변동추이를 살펴보면 올해들어 전년말 대비 철도사업 관련 단가가 증가했으며, 나머지 사업부문은 이를 확인할 수는 없으나 현대로템 전체 2023년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가 전망되는 상황이라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도 주요 원재료 가격은 변동이 거의 없는 편이라 영업이익률 또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펜스솔루션의 경우 워낙 영업이익률이 좋은 11% 수준이라 양호하며, 플랜트 쪽도 4.8% 수준으로 무난한 편인데, 철도사업(레일솔루션) 쪽 수익성도 개선되는 상황이니 종합적으로 좋은 상황입니다.

 

2.현대로템 재무분석

2-1) 현대로템 실적추이

현대로템 실적추이
현대로템 실적추이 /출처 네이버금융

 

이어서 실적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은 2020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이이며, 영업이익 또한 2021년을 기점으로 상당폭 증가하는 흐름입니다.

 

2018년, 2019년의 상황을 살펴보니 원재료 가격 변동이 심하지 않다는 전제하에 2020년 정도의 매출이 발생해야만 매출총이익(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제한 이익)이 나고, 이어서 영업이익이 날 수 있는 구조입니다.

 

2020년부터는 영업이익 흑자를 보이는 것은 아무래도 해외 쪽으로 레일솔루션이 확장되고 있고, 각국 국방에 대한 투자 의지도 강화되는 추세다보니 전차, 장갑차 수주도 잘 이루어지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한 국내 전동차 교체 주기에 따른 수주 변동 영향도 무시할 수는 없어 보입니다. 다행이도 국내 철도차량 중장기 구매계획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3년까지는 다소 감소했지만 2024년부터 2025년까지는 급증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호재라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국내 철도차량 관련으로는 경쟁사 다원시스도 철도 관련주로 눈여겨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러면서도 수소 에너지 쪽 시장을 개척하는 현대차그룹의 사업 확장, 스마트솔루션 도입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상황, 현대제철의 ESG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필요성 등으로 말미암아 에코플랜트 사업 쪽 성장도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2-2) 현대로템 재무비율

현대로템 재무비율
현대로템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사실 방산쪽 매출이 증가할수록 현대로템 영업이익률 등 수익성 지표 측면에서는 긍정적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각국의 국방 강화 의지는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 다소 긍정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023년 영업이익률 예상치는 약 5.9% 수준이고 2023년 8%를 상회, 2025년에는 10% 가까운 수준으로 개선될 전망입니다. ROE도 9~17%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200%를 상회하는 수준이라 재무건전성 면에서는 다소 아쉽습니다.

 

2-3) 현대로템 현금흐름

  • 현대로템 과거 3년 현금흐름

현대로템 과거 3년 현금흐름
현대로템 과거 3년 현금흐름 /출처 현대로템 2022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현대로템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2021년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 마이너스에 따른 영업활동현금흐름 마이너스를 제외하고는 무난한 흐름입니다.

 

당시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계약자산 증가, 매입채무 감소, 재고자산 증가 등 사유가 발생하면서 일시적인 마이너스를 보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러나 2022년말 기준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약 5,060억원 가량 확보하는 등 자금 여력을 쌓으면서 이를 견뎌내었습니다.

 

  • 현대로템 최근 현금흐름

현대로템 2023년 반기기준 현금흐름
현대로템 2023년 반기기준 현금흐름 /출처 현대로템 2023년 반기보고서

 

2023년 반기말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일수록 투자를 늘린다는 뜻이기에 기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금과 유동성장기부채 상환에 거액을 쏟으면서 재무건전성 관리에 나서는 한편,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5,995억원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자금 여력이 다시금 탄탄해지는 상황입니다.

 

3.현대로템 주가전망(ft.철도 관련주/방산주)

현대로템 주가그래프
현대로템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로템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3년 9월 8일 장마감 기준 현대로템 시가총액은 3조 3,508억원이며 주가는 30,7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그런 다음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영업이익 평균치(또는 미래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 x 멀티플(PER, ROE, 영업이익률 등)

현대로템의 경우 미래 2023년~2025년 영업이익 전망 평균치인 약 3,437억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기업 평균 멀티플인 10배 보다는 조금 높은 12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로템 CI
현대로템 CI /출처 현대로템 공식홈페이지

 

물론 방산주로서 모멘텀이 수시로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수소 관련주, 철도 관련주로 2025년까지 좋은 실적이 발생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의 PER 14배도 부여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적만 놓고 본다면 10배가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이면서도 14배라는 시장의 기대치가 있기에 그 중간 수준인 12배를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현대로템 적정 시가총액은 약 4조 1,224억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3%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현대로템 주가전망치는 약 37,70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저만의 개인적인 기대에 불과하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현대로템 주가전망, 철도 관련주로 끝일까?(ft.방산주) 작성을 마칩니다.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철학에 따라 현명한 의사판단하시기 바랍니다.

 

RichPark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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