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SP 주가전망, 과연 예스티 소송에도 불구하고 괜찮을까?(ft.반도체 관련주)

안녕하세요? RichPark 입니다.

 

오늘은 고압 어닐링 장비시장의 독점 지위에 있는 반도체 관련 HPSP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고압 어닐링 장비는 반도체 미세화 공정에 필수적이며, 반도체 웨이퍼와 절연막 사이 결함을 개선하여 반도체 부품 품질을 향상시켜줍니다.

 

최근 예스티 소송 이슈로 화제가 되고 있음에도 기업 자체는 괜찮은 곳인지 아래 순서로 살펴보겠습니다.

  1. HPSP 사업분석(ft.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HPSP 재무분석(ft.실적 및 재무비율)
  3. HPSP 주가전망(ft.반도체 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HPSP 사업분석

1-1) HPSP 사업소개

HPSP 로고
출처 HPSP 홈페이지

 

HPSP는 고율전율 절연막을 이용하는 트랜지스터(칩의 전류 흐름을 조절해주는 부품)의 계면특성을 개선하는 고압 어닐링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어닐링은 일정 온도까지 가열하고, 서서히 식히는 방식으로 반도체 부품인 웨이퍼와 절연막 사이 전자 이동 결함을 해소하는 프로세스입니다. HPSP는 수소를 이용한 고압 어닐링 장비를 생산하고 반도체 기업들에 공급해왔습니다.

 

HPSP 고압 어닐링 장비
HPSP 고압 어닐링 장비 /출처 HPSP 2024년 1분기 분기보고

 

고객사는 대만 TSMC, 삼성전자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이며, 이들 독접 납품하고 있습니다. 물론 고압 어닐링 장비 연구개발에 성공한 경쟁사 예스티 소송 이슈로 그 시장 파이를 내줄 위험도 있는 상황이나, 이는 다음 파트에서 다루겠습니다.

 

HPSP는 아래와 같이 90% 이상 매출이 자사 고압 어닐링 장비를 공급하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HPSP 매출구성
HPSP 매출구성 /출처 HPSP 2024년 1분기 분기보고서

 

전체 매출 중 75% 이상이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TSMC, 삼성전자와 같은 글로벌 반도체 회사를 고객사로 둔 영향으로 보입니다.

 

낸드 플래시(NAND Flash) 뿐만 아니라 디램(DRAM) 메모리 분야에 대한 고압 어닐링 장비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사만 없다면 지속적으로 글로벌 기업의 러브콜을 받으며 반도체 산업 성장 및 싸이클과 함께 할 것으로 보입니다.

 

1-2) HPSP vs 예스티 소송(ft.독점기업이냐 아니냐의 길로)

예스티 소송
출처 각사 홈페이지

 

HPSP는 2023년 9월 동종업계 회사인 예스티에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이에 맞서 예스티는 그해 11월 소극적 권리범위 확인 심판, 무효심판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대해 둘 중 하나만 예스티가 승소하더라도 HPSP는 독점 지위를 상실할 가능성이 농후해집니다. 예스티가 자사 권리를 인정받더라도 경쟁사가 생기는 것이며, 무표심판에 패소해도 독점 지위를 잃는 것입니다.

 

반도체 웨이퍼, 그리고 이를 보호하는 절연막 사이의 경계면의 불안정한 화학구조가 전자의 이동을 방해하면서 결함이 발생합니다. HPSP는 고압의 수소로 그 결함을 해소하며, 이를 통해 트랜지스터 성능을 향상시키며, 수율(전체 제품 중 정상품 비율)을 개선합니다.

 

참고로, 고압 어닐링 장비는 그 내부 변형을 바로잡기 위해 일정 온도까지 가열하고, 서서히 식히는 열처리를 하는 장치입니다.

 

예스티 기술
예스티 기술 /출처 예스티 홈페이지

 

한편, 예스티는 자사가 보유한 열, 압력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2019년부터 해당 장비를 개발해 2021년 개발 완료했으며, 2022년부터 주요 고객사와 품질 테스트를 진행해왔습니다.

 

그리고 2024년 하반기부터 수주가 예정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것이 HPSP와 예스티 소송 이슈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기존 HPSP 독점 체제에서 예스티를 시작으로 경쟁사가 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HPSP 재무분석

2-1) HPSP 실적추이

HPSP 실적추이
HPSP 실적추이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HPSP 실적추이를 살펴보면 2019년부터 꾸준히 매출이 증가해왔으며, 영업이익 또한 정체됐던 2024년을 제외한 모든 해에 전년 대비 증가해왔습니다. 반도체 싸이클을 타고 2025년부터는 2배 가까운 성장이 예상되며 꾸준한 성장세가 전망됩니다.

 

TSMC, 삼성전자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을 비롯한 반도체 산업 자체가 성장하는 국면이기 때문에 실적은 앞으로도 긍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2-2) HPSP 재무비율

HPSP 재무비율
HPSP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HPSP는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더욱 매력적인 회사입니다. 영업이익률이 50%에 육박하며, ROE는 2024년 26% 수준으로 최저치를 찍을 것으로 보이지만, 그럼에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영업이익률과 ROE 등 수익성 지표는 대단히 좋은 기업입니다.

 

부채비율은 100% 미만이기만 해도 자산건전성이 좋다고 하는데 HPSP 부채비율은 15% 미만으로 자산건전성이 정말 좋은 기업입니다.

 

PER의 경우, 40배 정도로 고평가 받고 있지만, 2026년 실적 전망치 대비 시가총액(PER)은 21% 수준까지 수렴할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HPSP가 고평가 받고 있는 것인지, HPSP 주가전망치는 어떨지 아래 현금흐름을 살펴본 뒤 점검해보겠습니다.

 

2-3) HPSP 현금흐름

  • HPSP 과거 3년 현금흐름

HPSP 과거 3년 현금흐름
HPSP 과거 3년 현금흐름 /출처 HPSP 2023년 사업보고서

 

HPSP 과거 3년 현금흐름을 확인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이면서 우량 기업의 양상을 보였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적극적인 투자활동을 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2022년 7월 코스닥 시장 상장에 따른 일반청약자에 대한 유상증자 외에는 특이사항이 없습니다. 다만, 2023년에 자기주식취득이 보이는데, 이는 그만큼 주가 성장에 대한 확신이 있던 것으로 보이는 바 주주 입장에선 긍정적인 시그널이었습니다.

 

  • HPSP 최근 현금흐름

HPSP 최근 현금흐름
HPSP 최근 현금흐름 /출처 HPSP 2024년 1분기 분기보고서

 

뒤이어 최근 현금흐름을 살펴보니 영업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현금흐름 모두 양호한 흐름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배당금지급으로 마이너스가 발생한 것 빼고는 외부 차입금 조달 등 이슈는 없습니다. 2024년 1분기말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581억원 수준으로 확인됩니다.

 

그럼 다음 파트에서는 마지막으로 반도체 관련주 HPSP 주가전망을 하겠습니다.

 

3. HPSP 주가전망(ft.반도체 관련주)

  • HPSP 주가전망

HPSP 주가그래프
HPSP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2024년 5월 31일 장마감 기준 HPSP 시가총액은 3조 5,288억원이며 주가는 42,550원에 형성돼 있습니다. PER은 약 49배 수준에 PBR도 12배 수준으로 현재 실적이나 장부가치 대비 다소 고평가 받는 것으로 입니다. 다만 HPSP 주가전망치를 제시함에 있어서는 향후 발생할 실적 전망치에 기반에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고 HPSP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겠습니다.

 

우선 평소처럼 아래 공식으로 HPSP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다음, HPSP 주가전망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미래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HPSP 영업이익치는 2024~2026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543억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 동일 기간 ROE 평균 수준인 약 30%를 활용해 3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HPSP
HPSP /출처 HPSP 홈페이지지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30배라는 멀티플은 높아보이지만, HPSP 영업이익률이 50%에 육박하는 점, PER이 현재 49배에 달하는 점, ROE가 보통 30%를 상회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무리한 수준은 아니라 봅니다.

 

이에 따른 HPSP 적정 시가총액은 4조 6,290억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31%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HPSP 주가전망치는 약 55,740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이자 기대치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HPSP 주가전망, 과연 예스티 소송에도 불구하고 괜찮을까?(ft.반도체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가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만의 투자 철학과 분석 하에 현명한 의사결정하시기 바랍니다.

 

RichPark 드림

 


  • RichPark 또다른 콘텐츠 보러가기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