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RichPark 입니다.
오늘은 최근 중국의 화학 비료 등 관련 제품 수출 규제 조치에 따라 요소수 관련주로 떠오르고 있는 KG케미칼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아무래도 KG케미칼, 그리고 롯데정밀화학이 국내 80% 이상 요소수를 책임지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중국으로부터의 요소수 수입이 감소하게 될 경우 그 수혜를 볼 수 있다는 기대 때문에 요소수 관련주로 묶이고 있는 상황인데요.
과연 진짜 KG케미칼이 요소수 관련주로 묶이는 게 맞는지, 그 실적 또한 증가할지, 이에 따라 진짜 KG케미칼 주가전망이 긍정적인지 아래 순서로 확인해보겠습니다.
- KG케미칼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벌까)
- KG케미칼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 KG케미칼 주가전망(ft.요소수 관려주)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1.KG케미칼 사업분석
1-1) KG케미칼 사업소개(ft.요소수 관련주)
KG케미칼은 KG그룹의 메인 사업체로, 화학사업을 통해 비료, 화학제품 등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산하에 종속회사 KG에너켐을 통해 이차전지에 필요한 황산니켈 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KG에너켐은 황산니켈 기준 연간 1만2천톤 생산 규모 공장을 운영하면서 전세계 시장점유율 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KG에너켐은 니켈 METAL을 생산하기 전 단계의 니켈 중간 원료를 LME 시세 대비 저렴하게 구매해 프리미엄을 붙여 공급하며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
이외에도 KG케미칼은 아래에서 알려드릴 주요 종속회사들에 지분을 보유하면서 바이오사업, 미디어및금융, 전자결제, 교육, 요식업, 철강및항만업, 부동산임대업, 자동차 제조 및 판매, 금융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화학부문을 영위하고 있는 KG케미칼은 농협중앙회 및 단위농협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에너지 사업을 영위하는 KG이티에스 등 계열사는 중부발전소, 남부발전소 등 국내외 주요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2) KG케미칼이 요소수 관련주인 이유
이러한 상황에서 KG케미칼이 요소수 관련주로 뜨는 이유는 요소수를 생산하는 국내에 몇개 안되는 업체이며(롯데정밀화학과 함께), 국내 공급량 중 80%를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중국이 비료 수출에 제한을 건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KG케미칼이 요소수 관련주로 뜨고 있는 것입니다.
KG케미칼은 이미 PC, PNS 등 콘크리트 혼화제 시장의 주요 원료에 대해 각각 시장점유율이 다음과 같습니다.
- PC 시장점유율 약 10.88%(1위 산노프코 19.88%, 2위 이코넥스 11.93%, 4위 실크로드 9.36%)
- PNS 시장점유율 45.57%(2위 동서화학 37.54%, 중국산 16.89%)
- 황산니켈 쪽에서 글로벌 기준 약 6%(아래 표 참고)
특히 KG케미칼 화학사업에 속하는 KG에너켐은 이차전지 원료 황산니켈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앞서 계속 언급하듯 6% 수준으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여기에 더해 최근 KG케미칼은 전기차 기업 에디슨모터스 인수를 진행하고 있어 향후 이차전지 밸류체인, 전기차 밸류체인 완성을 구상하고 있는 듯 해 사업 시너지도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이차전지 원료 공급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기차 제조기업 운영시 이차전지 관련 파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KG케미칼 및 계열사들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KG모빌리티에서 약 44.15%로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KG스틸을 중심으로 하는 철강 쪽에서 36.05%, KG모빌리언스 및 KG이니시스 매출이 약 9.98%이며, 나머지는 3% 미만 매출 비중을 차지합니다.
사실 계열사들 중에서 KG케미칼이 영업이익을 차지하는 비중은 약 1.1%에 불과하며, 영업이익률 또한 2.2% 수준으로 상당히 수익성도 좋지 않은 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 실질적인 실적은 계열사들에서 발생한다고 보아야 하며, 계열사 중 KG모빌리티, KG스틸,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KG ETS 등은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KG케미칼에 투자하실 경우 주가 더블카운팅 이슈가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즉, 지주회사가 저평가 받듯이 KG케미칼 또한 실적 그 자체에 대한 전망만으로 투자하셔서는 안되며, ‘요소수 관련주’와 같은 테마주 성격으로 접근하심이 나을 것 같습니다.
1-3) KG케미칼 주요 종속회사 현황
KG케미칼 최대주주는 곽재선 KG그룹 회장 등 그 친인척으로 약 50.3%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KG케미칼은 위와 같은 종속회사들에 대해 지분을 보유하면서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쌍용자동차를 인수하면서 상호를 바꾼 KG모빌리티 지분 58.84%를 보유하고 있으며, KG스틸(구 동부제출) 지분 약 39.98%, 결재 PG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KG이니시스 지분 41.49%, 유/무선 전화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PG 서비스를 제공하는 KG모빌리언스 52.77% 등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인터넷 신문사인 이데일리 지분 71.71%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KFC코리아 지분을 전년도까지는 직접 지분을 보유하였으나 현재는 계열사에 사업을 넘기면서 인식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 할리스를 운영하는 KG할리스애프앤비 지분 약 74.77%를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주요 종속회사 중 상장사는 KG모빌리티, KG스틸,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KG ETS(바이오중유 공급 등 에너지 사업 영위) 등이 있습니다.
2.KG케미칼 재무분석
2-1) KG케미칼 실적추이
이제 KG케미칼 실적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KB케미칼 매출은 최근 3년 동안은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영업이익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올 상반기 들어서 매출이 감소하는 추세인데, 이는 주요 제품 가격이 대부분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KG모빌리티에서의 자동차 완성차 가격이 인상되면서 매출을 받쳐주는 상황입니다.
한편, KG케미칼의 주요 원재료 중 요소, 황산니켈 가격은 2023년 반기 기준으로는 전년말 대비 각각 하락하였기 때문에 영업이익률 개선에는 다소 도움이 되거나 매출 하락에 대한 영업이익률 방어에는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단기적(1-2년)으로 중국이 요소수 등 비료 수출에 제한을 걸 경우, 요소수 가격은 인상될 것이고 이미 전년대비 저렴하에 확보한 요소가 있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이 꽤나 커질 수 있어 실적 개선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시대 개막 등 이차전지 수요 증가로 황산니켈 수요가 증가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 바, KG에너켐을 통한 KG케미칼 실적 증가도 기대됩니다. 그럼에도 KG케미칼 매출은 연결 기준으로 산출 되기 때문에 주가 또한 지주회사처럼 지지부진할 수는 있습니다.
2-2) KG케미칼 재무비율
한편, KG케미칼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6~8% 수준으로 다소 양호한 수준입니다. 계열사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ROE 또한 최근 20~50% 수준으로 등락이 심하지만 그럼에도 20% 이상으로 좋은 편이며, 종합적으로 수익성이 좋은 기업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 또한 120% 미만으로 상당히 양호합니다. 그러나 배당률이 그리 높지는 않은 2% 수준이라 아쉬운 대목입니다. 요소수 관련주, 이차전지 관련주라는 테마성 이슈 외에는 장기적으로 화학 사업 자체만 놓고 접근하기에는 아쉬운 기업입니다(지주회사격이다 보니 자회사들의 개별 상장으로 주가 희석 가능하므로).
2-3) KG케미칼 현금흐름
-
KG케미칼 과거 3년 현금흐름
마지막으로 KG케미칼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플러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였으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매각예정자산 처분 규모가 컸던 탓에 2022년 일시적으로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단기차입금 상환 및 장기차입금 상환 규모가 컸기에 마이너스를 보였으며, 재무상황 개선을 위한 조치로 보였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겠습니다.
-
KG케미칼 최근 현금흐름
2023년 반기 기준으로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로 좋은 흐름을 이어오고 있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장기차입 및 전환사채 발생으로 자금을 확보하면서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현금및현금성사잔은 약 2,461억원 수준으로 전년 대비 감소한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KG케미칼 2023년 9월 8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이 약 6,000억원 수준이기 때문에 자금 여력은 좋아 보입니다.
3.KG케미칼 주가전망(ft.요소수 관련주, 이차전지 관련주)
끝으로 KG케미칼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KG케미칼 2023년 9월 8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5,957억원이며 주가는 8,7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3.61배 수준이라 지주사들이 의레 받고 있는 주가 디스카운팅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아래 공식을 이용해 분석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한 뒤,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미래 영업이익 평균)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KG케미칼의 경우 각 사업 부문들이 완성차, 결제 시스템, 이차전지 등 고부가가치 또는 미래 성장 가치가 좋은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바, 2022년 이상의 실적을 향후 보일 것이라는 판단으로 보수적으로 2022년 영업이익치 5,011억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지주사 디스카운트를 고려하고, 현재의 PER 3.61배를 고려해 3배 정도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이 10배인 상황에서, 단순히 지주회사격이라는 이유만으로 디스카운트를 주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배당률도 낮은 편이라 3배만 주는 것이 보수적인 접근으로 보입니다.
다만, 요소수 관련주, 황산니켈에서 시작되는 이차전지 관련주 등으로 부각될 경우, 이번처럼 좋은 모멘텀이 생기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도 합리적인 근거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에 따른 KG케미칼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5,033억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52%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KG케미칼 주가전망치는 약 21,9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기대치에 불과하며 어떠한 확신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KG케미칼 주가전망, 요소수 관련주로 과연 지금이 좋은 타이밍일까? 작성을 마칩니다.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언제나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어 현명한 의사판단하시기 바랍니다.
RichPark 드림.
- RichPark 또다른 콘텐츠 보러가기 –
Its not my first time to visit this web page, i am browsing this website dailly and get good facts from here everyday.
Thank you for your comment. In Korea, there are many good companies to invest. Plz check my contents that I make with real facts.